1. 도정뉴스
  2. 일일뉴스

일일뉴스

미호강 통합물관리 상생협약 체결 (3월 13일)

  • 등록일 2023-03-13
  • 조회수 228

◆ 미호강 통합물관리 상생협약 체결
◆ 충북 출향인 대상 도지사 특강 실시
◆ 청남대, 야외웨딩 장소 제공
◆ 지역주력산업 육성 지원 201억원 투입


주요 뉴스를 전해드리겠습니다.


◆ 미호강 통합물관리 상생협약 체결

충북도가 환경부 등 8개 관계기관과 ‘미호강 통합물관리를 위한 상생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습니다.
이번 협약은 미호강 인근의 댐과 저수지 용수를 활용해 하천 수량 확보는 물론 수질까지 함께 고려하는 통합물관리 차원에서 마련됐습니다.
이번 협약으로 환경부는 시범사업을 추진하고 연구용역을 통해 지속적으로 하천 수량을 확보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할 예정입니다.
이번에 추진되는 시범사업은 4월 15일까지 한 달간 실시되며, 대청댐과 농업용 저수지 5곳의 운영개선을 통해 하루 23만 2천톤의 용수를 미호강 수질개선에 활용합니다.
다만, 시범사업은 용수공급에 지장이 있다고 판단되는 경우 즉각 중단할 예정입니다.


◆ 충북 출향인 대상 도지사 특강 실시

김영환 충북도지사가 전국 각지의 출향인을 대상으로 특강을 실시했습니다.
이번 행사는 김 지사가 갖고 있는 도정 철학을 출향인에게 전하기 위해 마련됐습니다.
행사는 중부내륙발전법 제정 촉구 퍼포먼스와 고향사랑기부금 기탁식, 도지사 초청 특별강연 순으로 진행됐습니다.
김 지사는 이 자리에서 레이크파크 르네상스의 개념과 추진방향을 설명하고, 어쩌다 못난이 김치와 의료비후불제 등 현재 도에서 추진하고 있는 역점사업을 홍보했습니다.
특히, 김 지사는 “중부내륙지원특별법안이 조속히 통과되어야 한다”고 강조하면서 “충북에서 추진되고 있는 사업들이 연착륙하기 위해서는 전국 곳곳의 출향인 모두가 사명감을 갖고 충북을 알리는 홍보맨 역할을 해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 청남대, 야외웨딩 장소 제공

청남대관리사업소가 올해부터 야외결혼식을 진행한다고 밝혔습니다.
청남대 웨딩은 여유로운 분위기 속에서 결혼식을 진행할 수 있도록 장소별 1일 1예식으로 운영됩니다.
또한 호수광장을 비롯해 헬기장, 대통령기념관 광장 등을 예식 장소로 사용할 수 있으며 비가 올 경우 청남대 영빈관에서 실내 예식도 가능합니다.
또 청남대에서 결혼하고 자녀를 낳은 가족에 대해서는 평생 청남대 무료입장의 혜택을 제공할 예정입니다.
청남대 야외웨딩 신청은 예비부부 누구나 가능하며 자세한 사항은 청남대 홈페이지나 청남대관리사업소로 문의할 수 있습니다.


◆ 지역주력산업 육성 지원 201억원 투입

충북도가 3월 29일까지 도내 관련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지역주력산업 육성사업’ 신청을 받습니다.
도는 충북의 3대 주력산업인 첨단반도체와 융합바이오, 친환경모빌리티부품 분야에 대해 연구개발 지원 110억원과 사업화 지원 91억원 등 총 201억원을 지원합니다.
지원 대상은 충북 도내에 사업장 또는 공장, 연구소 중 1개를 보유하고 있는 중소기업으로, 충북 주력산업 및 연관 업종이어야 합니다.
자세한 사항은 충북지역사업평가단으로 문의할 수 있으며 사업지원을 희망하는 기업은 중소기업 기술개발사업 종합관리시스템을 통해 접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