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도정뉴스
  2. 일일뉴스

일일뉴스

‘충청권 광역철도 조속한 확정’민관정 한목소리 (6월 13일)

  • 등록일 2022-06-13
  • 조회수 65

◆‘충청권 광역철도 조속한 확정’민관정 한목소리
◆ 취업희망 소상공인‘물류‧제조환경관리자’양성
◆ 제3차 중소기업육성자금 1,150억원 접수
◆ 충북농기원, 농식품 특허기술 40건 산업체 이전 추진
◆ 무허가 환경오염물질 배출시설 집중 단속 실시


주요 뉴스를 전해드리겠습니다.


◆‘충청권 광역철도 조속한 확정’민관정 한목소리

청주도심 통과 충청권 광역철도의 조속한 확정 및 추진을 요구하는 결의대회가 개최됐습니다.
청주도심 통과 충청권 광역철도 건설은 윤석열 대통령 충북지역 첫 번째 공약이며 대전~세종~충북 광역철도는 국토부 비수도권 광역철도 선도사업에 선정돼 노선 결정과 경제적 타당성 분석 등을 위한 용역이 진행 중입니다.
도 관계자는 “청주도심 통과 노선 확정을 위해 국토부에 지속적으로 건의하고 있다”면서 “청주도심 통과 노선으로 최종 확정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습니다.


◆ 취업희망 소상공인‘물류‧제조환경관리자’양성

충북도가 취업을 원하는 도내 소상공인과 일반 구직자를 대상으로 ‘바이오헬스 물류‧제조환경관리자 과정’ 훈련생을 모집합니다.
교육은 바이오헬스 분야 기초 직무교육과 물류관리, 제조환경관리 직무 이론 및 실습교육 등으로 구성돼 있으며, 관련 분야 교수와 기업체 임직원이 강사로 참여해 현장 맞춤형 실습 위주로 진행됩니다.
참여자에게는 교재와 교육훈련비가 전액 무료로 제공됩니다.
특히, 교육이 끝난 후 취업 알선 등 사후관리도 지원될 예정입니다.


◆ 제3차 중소기업육성자금 1,150억원 접수

충북도는 도내 중소기업의 자금난 해소와 경영안정을 위해 중소기업육성자금 3차분에 대한 융자 지원 신청을 받는다고 밝혔습니다.
중소기업육성자금은 중소기업이 도와 협약을 체결한 금융기관을 통해 대출을 받으면, 도 및 시군에서 이자의 일부를 보전해주는 사업입니다.
이번에 지원하는 자금은 시설자금과 운전자금으로 나뉘며, 총 1,150억이 융자 지원됩니다.
자금 지원이 필요한 중소기업이 충북기업진흥원으로 방문 또는 우편으로 신청하면 적격심사를 거쳐 신속히 자금 지원을 받게 됩니다.


◆ 충북농기원, 농식품 특허기술 40건 산업체 이전 추진

충북농업기술원은 농식품 특허기술 40건에 대해 관련 업체에 이전을 추진한다고 밝혔습니다.
최근, 포스트코로나 대응 면역력과 관련된 기능성 식품에 관심이 고조되고 있어, 이와 관련된 가공기술인 병풀음료 제조와 건잔대나물 기술 등이 업체로부터 많은 관심을 끌 것으로 예상됩니다.
또한 발효식품을 제조할 때 필수로 요구되는 초산균과 유산균, 고초균 등 발효 종균에 대한 기술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기술원 누리집 내 공지사항을 참고하면 됩니다.


◆ 무허가 환경오염물질 배출시설 집중 단속 실시

충북도가 이달 중 환경오염물질 무허가‧무신고 시설 집중단속에 나섭니다.
이번 단속은 기업들의 환경보호 의식을 강화하고, 도민 삶의 질을 향상하기 위해 실시됩니다.
단속 대상은 환경오염물질 배출시설을 허가나 신고하지 않고 설치‧운영 중인 사업장입니다.
단속 과정에서 위법행위가 적발될 경우에는 형사입건 후 수사해 검찰에 송치할 계획입니다.